개발할 때 하는 딴 생각
작은 것 하나라도 검색해보면서 해야하는 형편이다.
예를 들면 Map을 쓰려면 key, value가져와서 원하는데로 쓰기 위한 방법을 검색한다.
검색하다보면 딱 마음에 드는 정보를 찾기까지 몇 분 소요되고 모르던 것이 나오면 잠깐 거기에서 멈춰서 보다보면 시간이 간다.
그 사이에 자기 반성 타임이라던지 찾던 지식의 하위 지식을 궁금해하다보면 딴짓하지 않았지만 시간이 흘러간다.
ToDo
- 자주 검색하는 것을 정리해두자
- 지금 당장하는 커밋단위를 적고 시작하자. 그게 작은 목표고 그것만 하자
짝프로그래밍
오늘 짝 프로그래밍을 했는데, 짝프로그래밍은 개발할 때 하는 딴 생각을 하지 않게 된다.
일단 상대가 있기 때문이고, 기본적인 문법 사용이 익숙한 사람과 하다보면 검색하지 않아도 짝이 척척 알아서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.
- 짝에게 위임된 것은 무엇이었는지 생각하고, 그 일을 복습하자.
- 오늘 하루의 짝 프로그래밍을 복기하면서 나 혼자 두명의 역할을 시뮬레이션 해본다.
'Essay > Learning Essa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airbnb 프로젝트 회고 (2) | 2022.06.19 |
---|---|
반찬가게 프로젝트 - 공식문서 읽는 법, 유의미한 삽질 (0) | 2022.04.30 |
Todo만들기 - 회고 (0) | 2022.04.17 |
객체지향과 디자인패턴 책거리 (0) | 2022.03.28 |
회사선택 기준 (0) | 2022.03.14 |
댓글